거실에서 가장 큰 지분을 차지하는 가구는 소파가 아닐까 싶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다른 가구보다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작은 가구들은 마음에 들지 않으면, 필요한 사람에게 준다던지, 중고마켓에 내놓거나 처분할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하다.
그러나 큰 가구는 한번 집에 들이면 교체하는 게 생각보다 쉽지 않다.
그런 큰 가구 중 하나인 소파를 구매할 때 고려해야 하는 부분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
소파를 구매할 때 고려할 요인 5가지
1) 디자인(크기), 2) 착석감, 3) 소재, 4) 색상, 5) 기능(촉감) 부분을 고려하여 구매하는 것이 좋다.
고려해야 하는 5가지의 요인 중에서, 소파의 소재 부분에 대해 알아보자.
5가지 모두 중요한 요인들이지만, 집의 분위기를 결정하는 요소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소재'이기 때문이다.
1. 패브릭 소파
패브릭은 가죽보다 포근하고 따듯한 느낌을 선사하는 소재이다.
하지만, 관리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는데 천갈이를 통해 청결하고 또 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도 있다.
또 하나의 단점 중 하나는 먼지나 진드기에 쉽게 노출된다는 것이다.
소파의 경우, 간단한 세탁이 쉽지 않기 때문에 업체를 통해서 주기적으로 관리해주는 것이 좋다.
요즘은 패브릭 재질이라고 해도 아쿠아클린 등 다양한 신소재가 나와서 기존의 패브릭 소파의 단점을 보완해주고 있다.
패브릭 소파의 가장 큰 단점은 얼룩이나 오염에 취약하다는 것인데, 이 부분을 이지클린 기능이 탑재된 소파를 선택함에 따라 늘 깨끗한 상태로 따듯하고 안락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소파를 배치할 수 있다.
이지클린이 탑재된 소파는 펜, 커피 얼룩 등 물티슈로 쉽게 제거할 수 있어 관리가 용이하다.
이 외에도 신소재 중 하나인 샤무드 소파의 경우, 외부 스크래치에도 강해서 고양이 등 애완동물을 키우는 집에서도 가죽보다 선호도가 높다. 또한, 부드러운 벨벳 느낌의 원단 또한 고급스러움을 자아낸다.
2. 가죽 소파
개인적으로 카멜 색상의 가죽소파는 고급스러움과 편안함, 소파로서의 안락함 등 소파 본연의 기능을 뛰어넘는 아름다운 가구, 멋있는 소파라고 생각한다.
가죽은 크게 합성피혁(인조가죽), 통가죽, 천연가죽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그러나 천연가죽 소파가 합성피혁 소파보다 값비싼 이유가 있다.
합성피혁의 소파는 제품에 따라 상이하겠지만, 2년 이상 사용하게 되면 그때부터 접합부나 가죽이 갈라지는 현상이 보인다. 물론, 복불복이기는 하다.
그러나 천연가죽 소파의 경우, 이 또한 제품에 따라 다르고, 소유주의 관리법에 따라 다르겠지만 10년이 넘어도 큰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특히 가죽 소파의 경우, 가죽의 가공이 최소화될수록 금액과 가치는 더 올라간다.
즉, 하나의 가죽으로 접합부 없이 소파를 가공했을 때 값어치가 있는 것이다.
가죽은 통풍이 잘되고, 수분 또한 잘 흡수되기 때문에 정전기가 일어나지 않고, 오염도 쉽게 되지 않아 청결하게 유지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가죽은 색상이나 패턴이 단조롭다는 단점이 있었는데 요즘에는 가죽 역시 신소재가 다양하게 개발되고 있어, 색상도 다양하고 패턴도 다양한 가죽소파를 접할 수 있다.
소파 구입 시 체크리스트
□ 주변 가구들과 조화를 이루는지?
□ 소파가 위치할 곳은 어디인지?
□ 소파 크기를 3인용으로 할 것인지, 4인용으로 할 것인지?
□ 레이아웃이 어떻게 된 소파가 어울리겠는가?
□ 우리 집 바닥재(재질+색상), 벽, 가구들과 어울리는 소파인가?
□ 앉았을 때 편안함을 선사하는가? 착석감이 마음에 드는가?
- 소파 충전재에 따라 착석감이 달라진다. 보통, 고밀도 스펀지, 마이크로화이버(솜), 구스 등의 충전재가 들어가는데 직접 앉아보고, 원하는 충전재와 강도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스의 경우, 파묻히는 착석감을 선사하지만, 한쪽으로 쏠리거나 꺼져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는 점도 유의하자.
□ 주로 이용하는 사람이 누구인가? 주 이용자에게 맞는 소파인가?
□ 보통 소파에서 무엇을 하는가? 편안히 할 수 있는 소파인가?
소파는 다른 가구들보다 특히 더욱더 발품을 팔아 결정하는 것이 좋다.
다른 가구들은 사양을 보고, 인터넷으로도 충분히 구매할 수 있다.
하지만 소파의 경우, 한번 구입하면 교체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한번 보고 맘에 든다고 해서 당장 결제할 것이 아니라, 시간을 들여 직접 보고, 앉아보고 집에 어울리는 소파인지 고민해보고 신중히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